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Spring

객체 지향 설계와 스프링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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스프링이란?

스프링 부트 

스프링 Rest Docs, 스프링 시큐리티

 

핵심 개념 

- 이 기술을 왜 만들었는가 / 이 기술의 핵심 컨셉은 ? 

: 스프링은 자바 언어 기반의 프레임워크, 스프링은 객체 지향 언어가 가장 강력한 특징을 살려내는 프레임워크, 스프링은 좋은 객체 지향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할 수 있게 도와주는 프레임워크

 

좋은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이란?

 

-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은 프로그램을 유연하고 변경이 용이하게 만들기 때문에 대규모 소프트웨어 개발에 많이 사용된다.

 

 

다형성(Polymorphism) 

  • 실세계와 객체 지향을 1:1로 매핑X
  • 그래도 실세계의 비유로 이해하기에는 좋음
  • 역할과 구현으로 세상을 구분

 

자동차가 바껴도 운전을 할 수 있다 -> 새로운 자동차가 나와도 클라이언트는 새로운 걸 안배워도 되야함. 

 

 

 

로미오, 줄리엣의 배우는 대체가 가능해야함. / 

 

 

자바 언어의 다형성을 활용

  • 역할 = 인터페이스
  • 구현 = 인터페이스를 구현한 클래스, 구현 객체
  • 객체를 설계할 때 역할과 구현을 명확히 분리
  • 객체 설계시 역할(인터페이스)을 먼저 부여하고, 그 역할을 수행하는 구현 객체 만들기

 

오버로딩 : 오버로딩은 같은 이름의 메서드를 여러 개 정의하는 것을 말합니다. 오버로딩은 메서드의 이름은 같지만, 매개변수의 타입, 개수, 순서가 다른 메서드를 정의하여 다양한 상황에서 사용할 수 있도록 합니다.

 

public void printNumber(int number) {
    System.out.println("정수: " + number);
}

public void printNumber(double number) {
    System.out.println("실수: " + number);
}

 

 

오버라이딩 : 오버라이딩은 상속 관계에 있는 부모 클래스의 메서드를 자식 클래스에서 재정의하는 것을 말합니다. 오버라이딩을 통해 자식 클래스는 부모 클래스로부터 상속받은 메서드를 필요에 맞게 재정의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. 오버라이딩은 메서드의 시그니처(이름, 매개변수 타입, 반환 타입)가 완전히 일치해야 합니다.

 

class Animal {
    public void makeSound() {
        System.out.println("동물이 소리를 내고 있습니다.");
    }
}

class Cat extends Animal {
    @Override
    public void makeSound() {
        System.out.println("야옹야옹");
    }
}

 

다형성의 본질

  • 인터페이스를 구현한 객체 인스터스를 실행 시점에 유연하게 변경할 수 있다.
  • 다형성의 본질을 이해하려면 협력이라는 객체사이의 관계에서 시작해야함.
  • 클라이언트를 변경하지 않고, 서버의 구현 기능을 유연하게 변경할 수 있다.

 

스프링과 객체 지향

  • 다형성이 가장 중요하다
  • 스프링은 다형성을 극대화해서 이용할 수 있게 도와준다.
  • 스프링에서 이야기하는 제어의 역전(IoC), 의존관계 주입(DI)은 다형성을 활용해서 역할과 구현을 편리하게 다룰 수 있도록 지원한다.
  • 스프링을 사용하면 마치 레고 블럭 조립하듯이! 공연 무대의 배우를 선택하듯이! 구현을 편리하게 변경할 수 있다.

 

 

좋은 객체 지향 설계의 5가지 원칙(SOLID)

  • SRP : 단일 책임 원칙
  • OCP : 개방-폐쇄 원칙
  • LSP : 리스코프 치환 원칙
  • ISP : 인터페이스 분리 원칙
  • DIP : 의존관계 역전 원칙

 

SRP (Single responsibility principle)

  • 한 클래스는 하나의 책임만 가져야 한다.
  • 하나의 책임이라는 것은 모호하다.
    • 클 수 있고, 작을 수 있다.
    • 문맥과 상황에 따라 다르다.
  • 중요한 기준은 변경이다. 변경이 있을 때 파급 효과가 적으면 단일 책임 원칙을 잘 따른 것
  • ex) UI 변경, 객체의 생성과 사용을 분리 

 

OCP (Open/closed principle)

  • 소프트웨어 요소는 확장에는 열려 있으나 변경에는 닫혀 있어야 한다
  • 다형성을 활용해보자
  • 인터페이스를 구현한 새로운 클래스를 하나 만들어서 새로운 기능을 구현

 

LSP (Liskov substitution principle)

  • 프로그램의 객체는 프로그램의 정확성을 깨뜨리지 않으면서 하위 타입의 인스턴스로 바꿀 수 있어야 한다.
  • 다형성에서 하위 클래스는 인터페이스 규약을 다 지켜야 한다는 것, 다형성을 지원하기 위한 원칙, 인터페이스를 구현한 구현체는 믿고 사용하려면, 이 원칙이 필요하다.
  • 단순히 컴파일에 성공하는 것을 넘어서는 이야기.
  • 예) 자동차 인터페이스의 엑셀은 앞으로 가라는 기능, 뒤로 가게 구현하면 LSP 위반, 느리더라도 앞으로 가야함.

 

ISP (Interface segregation principle)

  • 특정 클라이언트를 위한 인터페이스 여러 개가 범용 인터페이스 하나보다 낫다.
  • 자동차 인터페이스 -> 운전 인터페이스, 정비 인터페이스로 분리
  • 사용자 클라이언트 -> 운전자 클라이언트, 정비사 클라이언트로 분리
  • 분리하면 정비 인터페이스 자체가 변해도 운전자 클라이언트에 영향을 주지 않음
  • 인터페이스가 명확해지고, 대체 가능성이 높아진다.

 

DIP (Dependency inversion principle)

  • 프로그래머는 "추상화에 의존해야지, 구체화에 의존하면 안된다." 의존성 주입은 이 원칙을 따르는 방법 중 하나다.
  • 쉽게 이야기해서 구현 클래스에 의존하지 말고, 인터페이스에 의존하라는 뜻.
  • 앞에서 이야기한 역할(Role)에 의존하게 해야하 한다는 것과 같다. 객체 세상도 클라이언트가 인터페이스에 의존해야 유연하게 구현체를 변경할 수 있다! 구현체에 의존하게 되면 변경이 아주 어려워진다.

 

 

정리

  • 객체 지향의 핵심은 다향성
  • 다형성 만으로는 쉽게 부품을 갈아 끼우듯이 개발할 수 없다.
  • 다형성 만으로는 구현 객체를 변경할 때 클라이언트 코드도 함께 변경된다.
  • 다형성 만으로는 OCP, DIP를 지킬 수 없다.
  • 뭔가 더 필요하다.

 

 

 

객체 지향 설계와 스프링

  • 스프링은 다음 기술로 다형성 + OCP, DIP를 가능하게 지원
    • DI(Dependency Injection): 의존관계, 의존성 주입
    • DI 컨테이너 제공
  • 클라이언트 코드의 변경 없이 기능 확장
  • 쉽게 부품을 교체하듯이 개발

 

 

#Reference

출처 : 인프런 김영한강사님의  '스프링 입문 - 코드로 배우는 스프링 부트, 웹 MVC, DB 접근 기술' 강의를 요약정리한 내용입니다.

https://www.inflearn.com/course/%EC%8A%A4%ED%94%84%EB%A7%81-%EC%9E%85%EB%AC%B8-%EC%8A%A4%ED%94%84%EB%A7%81%EB%B6%80%ED%8A%B8
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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